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한솔 (건양대학교) 이지혜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85 - 108 (24page)
DOI
10.32341/JCER.2020.03.33.1.8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학년 대학생의 진로불안이 진로장벽을 통해 진로준비행동에 이르는 경로가 유의미한지 확인하고, 진로장벽의 매개효과를 생애목표가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시/도의 3, 4학년의 고학년 대학생 300명의 자료를 수집한 후 SPSS 22를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고학년 대학생의 진로불안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진로장벽을 매개변인으로, 생애목표를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여 Hayes(2013)의 PROCESS Macro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불안과 진로준비행동의 직접관계는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둘째, 진로불안은 진로장벽과 정적인 상관을 가졌으며 진로장벽은 진로준비행동과 부적인 상관을 가졌다. 셋째, 고학년 대학생의 진로장벽은 진로불안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결과가 나타나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미하였다. 넷째, 생애목표 중 삶지향목표의 경우만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조절하며 전체 모형에서 조절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진로상담 측면에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541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