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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진이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31 - 847 (17page)
DOI
10.15753/aje.2020.09.21.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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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 진로낙관성, 외적 진로장벽 수준의 조합에 따라 어떠한 하위 집단이 형성되는지를 살피고, 이러한 집단에 따라 진로준비행동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구경북 지역 4년제 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2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정성에 대한 신뢰형, 진로에 대한 낙관형, 진로장벽을 경험하는 불신형, 진로장벽을 경험하는 비관형 등 총 4개의 하위 유형이 형성되었다. 각 하위 유형별로 진로준비행동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핀 결과, 공정성에 대한 신뢰형과 진로에 대한 낙관형이 진로장벽을 경험하는 불신형과 진로장벽을 경험하는 비관형보다 진로준비행동 수준이 높았다. 이는 정당한 세상에 대한 신뢰 여부뿐 아니라 개인의 내적 변인으로서 진로에 대한 낙관성 수준, 사회환경적 요인으로서 외적 진로장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하위 유형을 평가하고, 진로준비행동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 상담적 개입을 해나가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장기불황과 불공정 이슈등 사회환경적 제약 속에서 진로를 개척해 나가야 하는 대학생의 진로상담에서 진로준비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초점화해야 할 변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강조하고,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대한 제한점 그리고 추후 연구를 위한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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