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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희정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사학회 미술사학연구(구 고고미술) 美術史學硏究 第305號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71 - 19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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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 전후부터 수 차례 이주한 인도인에 의해 베트남 남부 메콩 델타의 옥 에오에도 인도 종교와 문화가 전해졌다. 옥 에오의 문화는 베트남 북부와 달리 인도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보여주는데 이는 기원 전후부터 국제 교역항으로 발달했기 때문이다. 현지에서 발굴된 조각은 6-7세기 조각이 대부분이다. 불상은 인도 사르나트의 조각처럼 표면을 다듬고 마연하여 광택을 주는 등 도상만이 아니라 재료나 조각수법도 인도에서 유입된 방식을 따랐다. 힌두교는 비슈누 신앙을 중심으로 쉬바나 두르가 신앙도 발달시켰다. 도상적으로 인도의 모델을 충실히 따랐으나 일부는 현지에 맞게 변형시켰고, 포스트 굽타미술의 영향을 강하게 보여준다. 옥 에오 사람들이 신앙한 쉬바, 비슈누, 스칸다, 두르가는 인도에서 만든 같은 시기 조각이 적다는 점에서 옥 에오의 종교조각을 통해 인도 조각을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옥 에오는 동남아 초기 종교조각의 생산지이자 신앙의 발상지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언: 옥 에오의 지리적 위치와 역할
II. 옥 에오 유적과 불교조각의 다양성
III. 옥 에오 힌두 조각의 특징과 연원
IV.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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