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하인 (광주진남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1號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37561/sse.2020.03.59.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초등교사가 1년 동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지리학습교재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새롭게 알 게 된 점을 밝혀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어등산 한말의병운동을 사례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오래된 지역의 사건에 대해서 자료를 보관하지 않아 자료수집이 어렵다는 것과 그것을 학생들 수준에 맞게 조직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서 연구자 자신이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항상 그 자리에 있었던 한 공간이 나에게 의미 있는 장소로 인식되었다. 또한 한편의 논문을 쓰는 과정을 통해 교사의 지리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신장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의 지리교육에 관한 실천적 지식을 지향하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서 교육청, 학회 등에서 교사가 교재개발을 하기 위해서 어떤 지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작은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나는 왜 이 일을 해야 하는가?
Ⅱ. 어떤 내용을 포함 시킬 것인가?
Ⅲ. 어떻게 만들 것인가?
Ⅳ. 성찰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505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