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현 (서울대학교) 김유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1 - 44 (14page)
DOI
10.31308/KSSM.25.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라이벌 팀에 대한 팬들의 감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감정에 따라 라이벌 팀 경기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남의 불행을 기뻐하는 감정인 샤덴프로이데(schadenfreude)가 팬들의 라이벌 팀 경기 관람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라이벌 요인으로 관계갈등, 인지된 경쟁성, 질투에 대해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49명의 국내 프로스포츠 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연구의 맥락에 부합하지 않는 응답자 30명을 제외한 219명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라이벌 요인 중 인지된 경쟁성과 질투는 샤덴프로이데에 영향을 미쳤지만, 관계갈등은 샤덴프로이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샤덴프로이데로 인해 라이벌 팀의 경기 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악의적인 감정이라고 알려져 있는 샤덴프로이데가 스포츠 활성화에 부정적 영향보다는 경기관람의도가 생겨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라이벌 구도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스포츠 경기 관람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가설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