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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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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신화언어심리센터) 최소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51 - 265 (15page)
DOI
10.31863/JSE.2020.04.36.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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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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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언어의 형태와 내용에 관한 지식뿐 아니라 인지적 능력, 사회적 화용론적 기술 등 다양한 영역의 결함에서 비롯되는 의사소통 단절을 빈번히 경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화 상대자가 제공하는 의사소통 회복전략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참가자는 수용언어연령 4-5세인 경도지적장애 아동 15명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5명이었다. 문장-그림 일치 과제를 활용하여 구조화된 상호작용적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이해 특성을 측정하였으며, 주어진 문장을 적절히 이해하고 판단하여 반응하는데 실패한 경우를 의사소통 단절로 간주하고, 이 때 대화 상대자 역할의 연구자가 세 가지 회복전략 유형(간략화, 바꾸어 말하기, 반복)을 적용한 문장을 다시 들려주었을 때 반응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하였다. 연구결과: 의사소통 회복전략 제시 전인 1차 반응 정확도에서 경도지적장애 아동이 유의하게 저조한 수행을 보였다. 의사소통 회복전략을 제시한 뒤 측정한 총 수정반응 정확도 역시 유사한 경향이었으나, 두 집단 모두 정반응 비율이 높아지면서 의사소통 상대자에 의해 제공되는 의사소통 회복전략이 문장이해 정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두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간략화 전략이 제시되었을 때 가장 높은 반응 정확도를 나타냈다. 결론: 본 연구는 경도지적장애 아동에게 의사소통 회복전략이 지니는 유용성과 의사소통 상대자 역할의 중요성을 경험적으로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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