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현 (전북대학교) 한영숙 (전주삼성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05 - 127 (23page)
DOI
10.32349/ECERR.2020.4.24.2.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가지표와 평가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가 어떠한지, 이에 근거한 요구도는 어떠한지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북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182명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지표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대응표본 t검증과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평가제 개정 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평가영역에서 ‘건강․안전’영역이 중요도와 실행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영역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한 결과 최우선 순위 평가지표는 ‘1-4 영유아간 상호작용지원’, ‘1-1 영유아권리존중’, ‘4-3 교직원의 처우와 복지’였으며, 차 순위 평가지표는 ‘1-3 놀이 및 활동지원’, ‘1-5 보육과정평가’, ‘2-1 실내공간 및 운영’, ‘1-2 보육계획수립 및 실행’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평가제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평가지표별 요구도를 분석함으로써 평가제 실행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