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선 (부산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65 - 177 (13page)
DOI
10.15724/jslhd.2020.29.2.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장애의 특성과 의사소통장애 아동에 대한 교사 역할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과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에 대한 실태 및 필요성을 파악함으로써 전문적인 언어치료 서비스 제공의 근거를 제공하는데 있다. 방법 :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에 대한 초등 특수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작성한 설문지를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대구·부산 초등 특수교사 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결과 : 첫째, 특수교사가 의사소통장애라고 판단하는데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영역은 조음음운장애, 언어발달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순이었다. 둘째, 의사소통장애 관련 대부분의 영역에서 특수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이 공교육으로 이루어져 언어치료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졌으며,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덜어졌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의 애로점은 대상 학생의 언어치료 회기가 부족하고 언어치료사와 교사와의 소통 시간이 부족하며, 언어치료사가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언어치료사로부터 지원 받고 싶은 정보는 대상 학생이 실제 생활에 우선 필요한 기능적인 언어 중재 방법, 읽기와 쓰기 지도에 대한 정보, 조음 방법에 관한 정보, IEP 목표에서 언어와 관련된 내용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결론 :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정부 및 지역 사회의 제도적 뒷받침을 통하여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 확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학교 환경 언어치료가 성공적으로 정착하도록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