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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숙 (한세대학교) 정영인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1집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37 - 157 (21page)
DOI
10.20977/kkosea.2020.21.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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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자화 반응특성에 따라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을 진단하는 도구로서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 소재의 초등학교 2곳의 4∼6학년 464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에 따른 모자화의 반응특성 연구를 위해 상관계수를 통한 일치도와 집단분류를 위해 기술통계와 동질성 검사를 위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부적응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 간 모자화 그림지표에 따른 반응특성의 차이에서 아이상의 표정, 어머니상의 표정, 모자상의 크기, 모자상 신체접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심리적 부적응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 간 모자화 PDI지표에 따른 반응특성의 차이에서는 아이상 연령, 아이상 행위, 모자상 행위, 모자상 생각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모자화가 아동의 심리적 부적응을 알아볼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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