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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60집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9 - 4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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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년대 초반 1930 계급문학의 볼셰비키대중화론의 실천 방법으로 모색된 ‘벽소설’의 창작 배경과 작품의 성격에 대해 고찰했다. ‘벽소설’은 ‘벽’ 매체의특성을공유한당시활발하게제작및열람되고있었던 ‘벽신문’의미디어적경험속에자연스럽게도입될수있었으며, 무엇보다조선계급문학진영은 일본 프로예맹의 ‘벽소설’ 형식을 참조하는 동시에 조선 문단에 존재하는 부르주아양식인‘掌篇小說(콩트)’ 등과의구별짓기를통해‘벽소설’ 운동을실천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예술대중화론의 전략으로 제작된 ‘벽소설’은 ‘벽’이라는 미디어의 장소성과 시간성(짧은 분량) 그리고 낭독이라는 구술성을 바탕으로 짧은분량안에 시사-보고적내용을다루는아지프로텍스트에부합하는 ‘새로운 양식’임을 확인했다.
본고에서는 을밀대 를 중심으로 ‘벽소설’의 아지프로 텍스트로서의 특징을 규명하는데머물렀다. 이후더다양한작품들에대한발굴을바탕으로‘벽소설’ 텍스트전반에대한분석과그성격을밝히는연구, 한중일‘벽소설’ 작품에대한 비교문학적 연구를 통해 조선 프로문학의 특수성을 밝히는 후속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벽소설’ 운동은‘벽소설’ 창작에국한되지않고독자참여글쓰기운동을 촉발하였다는 점도 규명할 과제이다. 이 점은 이른바 ‘소설(문학)’의 범주에 포착되지않는수기, 르포, 보고문등에대한‘통신문학’ 텍스트로서의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러한‘벽소설’ 연구의후속과제수행을통해근대노동문학에대한 새로운 시각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壁“이라는 미디어: 벽신문과 “벽소설“
3. 일본 프로문학의 벽소설 논의와 조선 프로문학의 그 전유
4. 볼셰비키 아지프로 텍스트 벽소설의 존재방식과 그 특징
5. 결론을 대신하여 : ‘벽소설’, 계급문학의 또 다른 가능성을 위하여
〈참고문헌〉
日文抄錄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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