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용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 - 32 (32page)
DOI
10.52558/ISM.2020.04.21.1.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재 방식으로 제공되는 웹소설 콘텐츠의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웹소설을 포함한 전자책 시장은 4,000억원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율 또한 2017년 전년대비 50%, 2018년 전년대비 30%를 기록하여 시장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자료수집의 어려움에 따라, 현재 웹소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연재형 콘텐츠들의 매출액 결정에 대한 경영학 분야에서의 계량적인 연구는 부재한 상황이다. 특히 연재형 콘텐츠들의 경우 전적으로 무료체험을 통해 유료구매를 유도해야 하는데, 효과적인 유료화 전환을 위해 작가와 플랫폼이 고려해야 할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재형 콘텐츠와 전통적인 출판시장의 차이점에 주목하여, 무료연재의 시장반응, 플랫폼과 출판사의 역할, 작가의 역량과 독자와의 소통이라는 측면에서 연재형 콘텐츠의 매출액과 유료전환율의 결정요인을 실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연재형 콘텐츠의 매출액 및 유료전환율은 무료연재에서의 시장반응과 작가의 직전작품에 대한 선호작품 등록수, 누적된 등록수 등 시장에서의 작가에 대한 고정독자층 형성유무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출판사(에이전시)의 유무, 직전 작품과의 유사성, 이전의 연재경험의 유무 등은 상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객과의 지속적이고 활발한 의사소통과 시장반응에 대한 빠른 피드백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최근의 경영학 트렌드에 부합하는 결과로서, 추후 디지털 콘텐츠 기업의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에 대해서 시사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문제
Ⅲ. 자료와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1-000606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