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현정 (중앙대학교) 임성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17287/kbr.2020.2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업화가 어려운 것으로 여겨지던 클래식음악 공연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올리고 있는 공연기획사 크레디아의 전략을 가치혁신이론의 관점에서 심층분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클래식음악 공연산업은 소수의 유명 아티스트에 의존적인 노동집약적 성격과 한정된 공연장의 좌석수, 협소한 관객층 등으로 인해 수익성과 성장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인식되어왔다. 이런 환경에서도 크레디아는 국내에서 연간 가장 많은 수의 공연을 개최하고 예술의전당 최다관객상을 다수 수상하는 등 흥행에서도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크레디아는 기존 공연기획사들이 제공하지 않던, 고객 스스로도 깨닫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들을 제공하면서 경쟁사와 차별화했고 기존 클래식음악 공연의 비고객을 새로운 고객으로 끌어들였다.
크레디아는 K-Pop 기획사의 아이돌그룹 육성과 운영방식을 차용하여 클래식음악계의 아이돌로 불리는 앙상블 디토를 결성하고 연주자들에 관한 스토리텔링과 연주자들의 비쥬얼 및 음악 외적인 활동, 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내세워 관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했다. 이는 기존의 기획사들이 강조하던 유명연주자와 익숙한 연주곡목이라는 고객가치와는 전혀 다른 가치로서 기존 클래식음악의 비고객을 새로운 고객으로 끌어들였다. 크레디아는 또한 클럽발코니라는 회원제도와 티켓판매서비스를 통해서 수직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고객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합할 수 있었다. 크레디아의 파크콘서트는 공연장소를 야외의 공원으로 옮기면서 한정된 공연장 좌석수의 문제를 해결하고 클래식음악 감상에서 요구되던 격식을 과감히 완화하여 유아동의 입장, 식음료 섭취, 사진촬영, MD상품 판매 등을 허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며 기존 클래식음악 공연의 비고객이던 가족 단위의 고객을 새로운 고객으로 영입하였다. 크레디아의 이런 일련의 전략들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레드오션을 떠나 기존 경쟁자들과는 다른 새로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산업의 비고객을 유치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 이른바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가치혁신 이론의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클래식음악 공연산업의 특성
Ⅲ. 크레디아의 전략분석
Ⅳ. 크레디아의 가치혁신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685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