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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상현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Homo Migrans Vol.22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203 - 22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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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노마드는 디지털 기반의 온라인 환경을 배경으로, 사이버 공간을 유목하는 새로운 형태의 현대적 노마드이다. 따라서 디지털 노마드의 등장은 도구론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유목생활은 온라인 환경 안에서, 디지털 장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디지털 노마드와 뉴미디어는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구성하는 주체와 도구이다. 뉴미디어는 그들의 주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며, 그것은 디지털 이전의 기술적 영상과도 차이를 갖는 존재론적 특수성을 갖는다.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에 이루어진 가장 큰 변화는 문자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영상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으로의 중심이동이다. 그리고 디지털 영상은 몇 가지 존재론적인 특수성을 가지는데, 그것은 ‘원본 개념 상실’, ‘실상적으로 기능하는 허상’, ‘무한복제의 가능성’, ‘일시성과 일회성’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디지털-온라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가상의 세계에 허상으로 존재하는 디지털의 존재론적인 특수성 때문인지, 디지털 노마드가 생산하고 소비하는 콘텐츠와 재미는 일시적이고 일회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디지털 영상 시대에 수많은 새로운 콘텐츠들이 창작되는 것은 반가운 일이기는 하다. 하지만 그 무수히 많은 콘텐츠들의 수명이 짧다는 것은 생각의 여지를 남기는 지점이기도 하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환경 안에서,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디지털 영상언어의 변화를 추적하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목차

Ⅰ. 디지털 노마드의 등장과 새로운 기술적 영상의 시대
Ⅱ. 디지털 사진술의 등장과 실상實像과 허상虛像의 문제
Ⅲ. 디지털 이미지의 존재론적 위치
Ⅳ. 디지털-온라인 환경에서의 송-수신자 관계의 재설정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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