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숙 (順天第一大學校) 민해원 (順天第一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70輯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15 - 539 (25page)
DOI
10.52639/JEAH.2025.03.70.5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지원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놀이지원을 위한 교수 전략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S시 소재한 대학 유아교육과 재학생 36명을 대상으로 12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실험집단(20명)과 통제집단(16명)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절차는 유아교육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확보한 후, 윤리교육,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은 SPSS 22.0을 활용하였으며, 정규성 검정 결과에 따라 독립표본 t-검정, 비모수 검정, 분산분석(ANCOVA), 대응표본 t-검정을 병행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은 ‘디지털 매체 교육적 활용’, ‘디지털 놀이 실행 지원’, ‘디지털 놀이지원 역량 전체’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며(p<.01), 특히 디지털 매체 활용 역량에서 가장 큰 효과가 나타났다. 반면, ‘디지털 놀이 이해’는 평균 점수는 증가했으나 유의수준(p<.05)에 도달하지 않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한 일부 하위변인에서는 정규성이 충족되지 않아 비모수 검정을 적용하였으며, 이는 표본 수와 변수 특성을 고려한 분석의 타당성을 뒷받침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학습 장면에서의 응용력과 상호작용 역량 강화에 기여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놀이지원 역량을 하위변인수준에서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기반한 효과적인 교육 개입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실천적 및 학문적 의의를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Ⅴ.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