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민재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언어사실과 관점 언어사실과 관점 제62권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69 - 20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디지털 시대의 필수적인 생존 기술로 인식하며 대학의 성인학습자들 대상 관련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수행되었다. 성인학습자들은 디지털 기술 사용 능력이 모바일 네이티브인 학령기 학습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특히 연령대가 높을수록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자료 수집과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학습자간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모든 성인 학습자가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관련 교육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A대학교에 재학 중인 성인 학습자 77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진단도구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은 디지털 도구 활용 역량, 데이터 활용 역량, 디지털 윤리 역량, 디지털 활용학습 역량 등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수행되었다. 성인학습자는 디지털 도구 활용과 데이터 생산과 식별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반면, 디지털 윤리 역량과 디지털 활용학습 역량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는 성인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기술 접근성, 사전 노출 수준, 기술 활용 능력 등을 고려하여 디지털 정보 활용 기회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