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현희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 - 28 (26page)
DOI
10.38077/KJRLL.2020.06.3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북한의 중학교 러시아어 교과서를 코퍼스로 구축하여 어휘적 특징을 고찰함으로써 북한의 러시아어 교육 실상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분석 결과 어휘 규모 및 다양성의 경우 Token은 29,105개, Type은 3,283개, TTR은 11.28, STTR은 36.91로 나타나 수록된 어휘 규모는 크지 않지만 다양성이 풍부하고 어휘 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년이 갈수록 Type, TTR, STTR 지수가 모두 높아져 어휘 학습량의 위계가 잘 세워져있다고 사료된다. 고빈도 어휘 목록 분석 결과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용어 비중을 늘리지 않고 기능어, 즉 문법적 난이도만을 높여 학습 난이도를 조절하고 있으며, 러시아어 교육이 듣기를 제외한 말하기, 읽기, 쓰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어휘 소재의 경우 사회적 인간 소재를 중심으로 신체적 인간, 이성적 인간, 추상적 개념, 자연으로 구성되어 일반적인 러시아어 교육과 다를 바 없으나, 내용상으로는 북한의 특수한 상황 맞춤형 교육, 폐쇄주의 정책, 사회주의 선전 및 선진과학기술의 도입 목표라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유명사의 경우 러시아가 아닌 북한의 체제 관련 인물과 지역 소개, 북한의 일반 인명, 지명, 단위 소개만 이루어져서 러시아어 교육의 목적이 우상화, 성역화, 대외 선전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코퍼스 언어학과 교과서 어휘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III.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정리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892-00066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