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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홍준희 조윤성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22327/kei.2020.38.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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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저소득층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지원정책인 평생교육바우처 이용자들의 실제 평생학습 참여에 따른 삶의 유의미한 변화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9년도 평생교육바우처 이용자 만족도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생교육바우처를 이용한 평생학습 참여 수준과 이에 따른 개인적 삶, 사회적 참여, 신체/정신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실증하였다. 분석 결과, 평생교육바우처 이용 수준이 높아질수록 평생학습 참여자의 ‘태도 및 사회적 자본’ 수준이 증가하여 자신의 삶에 대한 적극적 통제 수준이 높아지고, 이러한 ‘태도 및 사회적 자본’ 수준 증가는 결국 개인의 건강행동과 정신건강, 일 관련 유용성 등 ‘건강과 일’ 차원의 인식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평생교육바우처를 이용한 평생학습 참여는 개인의 삶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경제적 취약계층 성인학습자들인 평생교육바우처 이용자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실천적, 정책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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