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서영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41 - 265 (25page)
DOI
10.26857/JLLS.2021.8.17.3.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저소득층 성인이 평생교육바우처를 이용하여 평생교육에 참여함으로써 경험하는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평생교육바우처 이용자의 수기를 참여동기, 참여과정, 학습 이후의 변화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바우처로 학습비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현실로부터의 탈출 욕구와 학습결과에 대한 막연한 기대가 하나의 동기로 작용하여 학습에 참여함을 볼 수 있었다. 둘째, 저소득층 성인은 빈곤으로 인한 심리․사회적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결단을 내리고 용기를 내는 지속적인 과정으로 평생학습에 참여하였다. 셋째, 평생학습의 참여를 통해 저소득층 성인은 자존감을 회복하고, 가족 구성원의 변화를 끌어내며, 타인을 위한 사회참여를 경험하였다. 평생교육바우처를 사용하여 평생학습에 진입하는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참여과정은 저소득층 성인이 처해 있는 상황적 특성을 반영하며, 학습참여 결과로서 ‘적극적 학습자’로 변화하는 경험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몇 가지 논의를 토대로, 평생교육바우처 지원 확대, 학습 참여와 지속이 어려운 저소득층 학습자에 대한 학습상담 지원, 학습결과의 적극적 활용을 돕는 학습 컨설팅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