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우정 (한남대학교) 백선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33 - 462 (30page)
DOI
10.15753/aje.2020.06.21.2.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동아리 활동 참여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동아리 활동 참여 수준과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 유형에 관련된 요인을 진단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5차년도 조사 참여자 중 6,516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동아리 참여 수준 관련 요인은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 분석(ordered logistic regression)을, 참여 동아리 유형 관련 요인은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아리 활동 참여 수준에 대해서는 학생 개인의 고교 진학 계획, 보호자의 학업 지원, 그리고 학교 소재지와 학교 규모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 동아리 유형별로 다양한 관련 요인이 나타났는데 주로 성별, 학업성취도, 고등학교 진학계획, 보호자의 학업지원, 그리고 학교 소재지, 단성고 여부 및 학교 규모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학 입시에 유리한 유형의 동아리와 그렇지 않은 유형의 동아리 참여의 관련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전반적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가 갖는 의미를 논하고, 가정의 지원이 부족한 학생들에 대한 학교의 지원 강화, 학교 교육과정 계획 시 동아리 활동의 효과에 대한 고려, 원활한 동아리 활동을 위한 학교 인프라 강화를 교육적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889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