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명훈 (진천상신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2호(통권 제79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7 - 126 (20page)
DOI
10.15831/JKSSPE.2021.26.2.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에 근거하여 티볼 동아리를 운영한 한 교사의 경험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스포츠 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먼저 실제 티볼 동아리를 운영한 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외 참여관찰, 문서자료, 연구노트, 사진 및 동영상자료 수집을 병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러티브 3차원 탐구 공간과 4가지 방향성을 고려하여 넓게 보기(broadening), 깊이 살펴보기(burrowing)를 활용해 분석하였다.
결과: 결과는 자료 분석을 통해 ‘이야기하기’와 ‘다시 이야기하기’ 로 구성하였다. ‘이야기하기’는 다시 ‘코로나 시대의 신체활동 동아리 운영’, ‘동아리 준비’, 고정적이지만 탄력적 신체활동 구조‘, ’동아리 활동 종료‘로 범주화하여 연구참여자의 동아리 운영 계기와 활동 준비, 실행, 종료 과정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다시 이야기하기’는 이야기하기의 내용을 확장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에 기반한 스포츠 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분석하였으며, ‘모두를 위한 수월성’, ‘학교체육 스펙트럼의 확장’으로 범주화하여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서 동아리 활동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결론: 동아리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기반을 두고 있고, 자율적 선택에 의해 특정 종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따라서 체육수업과 같이 안정적 시간 확보한 가운데 학교스포츠클럽과 같이 원하는 종목의 심화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신체 활동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이야기하기: N교사의 티볼동아리 운영 경험
Ⅳ. 다시 이야기하기: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미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847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