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선희 (경인교육대학교) 최원석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5 - 1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한 영역인 동아리활동을 중학생들이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진단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당시 고등학교 1-2학년에 재학 중인, 즉 자신들의 중학교 시절의 동아리활동 경험을 전반적으로 얘기해 줄 수 있는 학생 다섯 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아리 참여의 계기, 봉사활동 및 진로활동과의 연계, 동아리활동에서의 이벤트, 동아리활동을 통한 성장, 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같은 동아리를 선택할 것인지,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동아리활동의 관련성에 대해 결과를 정리하였다. 면담 참여 학생들은 교사의 권유, 취미와 적성, 진로 등을 위해 동아리활동을 선택하였고, 이러한 활동들은 진로보다는 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진행되고 있었다. 각종 학교 행사에서 동아리활동과 연계된 발표나 공연을 할 기회를 가졌고, 동아리활동 내용과 관련된 성장과 개인의 인성적 성장을 경험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막상 다시 같은 동아리를 선택하겠다는 학생은 소수였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동아리활동의 관련성은 있는 경우도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다섯 개의 사례는 대부분 창의적 체험활동 각론에서 명시한 동아리활동의 목표를 상당 부분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더욱 유의미한 동아리활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 상의 노력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