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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금검 (중앙대학교) 곽대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09 - 320 (12page)
DOI
10.18208/ksdc.2020.26.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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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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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스마트 뷰티 분야가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홈 케어 트렌드가 고속성장을 거듭함에 따라 최근 뷰티산업에서 홈 케어 뷰티 디바이스에 대한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홈 케어 뷰티디바이스 중 제모 디바이스로 범위를 한정하여 그중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기를 중심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로 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홈 케어 뷰티 디바이스의 개념 및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기의 제품동향 및 구조를 분석하였다. 결과를 활용하여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기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 방법을 통해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에 대한 분석결과를 따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기 앱 서비스를 제안하여 제모 상태진단과 제모를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기와 연동되는 앱 제안을 통해 기기 관리 페이지, 제모 부위 페이지, 제모사용 페이지, 예약 관리 페이지, 제모 관리 페이지 등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 제안된 가정용 레이저 제모기기를 통해 사용자들이 제모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자가 제모 효과, 피부 보호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하위 주제어와 관련 홈 케어 뷰티 디바이스 반영하여 구체적 디자인을 위한 토대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서비스디자인의 정의 및 이해
Ⅲ. 홈 케어 뷰티 디바이스의 시장분석
Ⅳ. 가정용 제모기의 서비스디자인프로세스 적용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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