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광옥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75 - 188 (14page)
DOI
10.21298/IJTHR.2020.6.34.6.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기업 리더의 유머감각이 종사원의 감성지능과 직장행복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외식기업 리더의 긍정적인 유머감각에 대한 인식은 종사원의 감성지능을 높이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감성지능의 하위요인 중 감성조절이 가장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성이해와 감성활용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기업 리더의 긍정적인 유머감각에 대한 인식은 종사원의 직장행복을 높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종사원의 감성지능은 리더의 긍정적인 유머감각에 대한 인식과 직장행복과의 관계에서 감성활용지능만이 부분적인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리더의 긍정적인 유머감각은 종사원의 감성지능과 직장행복도를 높이지만, 종사원의 감성지능 중 감성활용지능은 직장행복도를 더 높여주는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즉 외식기업의 종사원은 리더의 긍정적인 유머나 위트에 대해서 감성지능이 높아지기는 하지만, 감성이해와 감성조절은 직장행복도를 높이는 매개효과는 없다는 것이다. 국내 외식산업은 성숙기로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인식은 외식문화의 확산과는 별개인 것이 아닌가 싶다. 즉 양적 성장은 이루어지고 있지만, 질적 성장이 균형을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894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