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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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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수민 (경희대학교) 박월선 (경희대학교) 고재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2호 (통권 제83권)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20 - 136 (17page)
DOI
10.31667/jhts.2020.6.83.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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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와인 전문 레스토랑에서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반응의 매개 효과로 검정하였다. 모집단은 최근 3개월 이내 서울시내 5성급 관광호텔의 전문레스토랑과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에 와인을 전문으로 다루는 소믈리에가 있는 레스토랑을 다녀온 성인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330부를 수거하여 300부(91%)를 통계에 사용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분석, 신뢰 및 타당성 검증, 단순회귀 분석 및 다중 회귀 분석을 가설검정에 사용하였다.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청결성을 제외한 분위기, 쾌적성, 심미성, 공간배치 기능성이 감정 반응에, 공간배치 기능성, 심미성, 분위기, 쾌적성이 행동 의도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감정 반응 매개 효과는 부분적으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와인 레스토랑은 고객의 심미적 감정과 공간배치를 고객 중심적이고, 차별화된 경쟁우위 요인을 개발하여 지속적인 고객창출과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특히, 선행연구 중에 서비스스케이프의 품질은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와 본 연구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한 결과에서 청결성에 차이가 나타났다. 그 이유는 고객관점에서의 연구가 중요하다는 학문적 시사점과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추론한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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