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규 (풀만호텔) 최영준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61 - 2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지역 와인 바를 대상으로 와인 바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하여 실증분석으로 연구하였다. 와인 바 이미지의 측정요인으로전문성, 독창성, 서비스성, 청결성 4개의 요인으로 도출하였고, 기각된 가치 및 고객만족은단일요인으로 측정 분석하였다.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와인 바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전문성과 서비스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 바 종사원(소믈리에)은 일반 주류를 상대하는 종사원들과다르게 와인 전문가로서의 서비스 기술, 음식과 와인에 매칭, 고객이 선택한 와인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과 와인 바 이용고객에 대한 따뜻한 응대, 서비스의 정확성, 고객이 특별한 존재라고 느낄 수 있는 서비스 능력을 갖춘 종사원이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수 있다. 둘째, 와인 바 이미지의 전문성, 서비스성, 청결성 요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 바 종사원(소믈리에)은 다른 서비스 업종보다도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치고 있어야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재방문을 유도 할 수 있는 직업적 특성을 가지고있으며, 와인 바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레스토랑이나 다른 주류와는 달리 인적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차별화된 고객만족을 유도하는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수 있다. 또한, 청결성 요인은 와인 바 내의 청결함, 와인 잔 및 집기류의 청결, 화장실의 비품 정리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므로 와인 바 운영자 및 경영자는 각별히 유의하여야 할것이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 바의이용고객이 와인 바에 대한 편안함, 추천 와인과 음식의 어울림, 다른 손님 접대 장소로서의적당함, 와인 바와 자신과의 이미지 매칭, 와인 가격의 적절함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분석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