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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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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1 - 1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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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창업 및 패션 비즈니스의 확장 모델로서 크라우드 펀딩은 새로운 가능성과 의의가 있으며, 특히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은 패션 제조업에 적합한 투자환경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의류 패션 제품 프로젝트를 통해투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메이커들이 유의해야 할 점을 프로젝트 분포 및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제시한다. 총 312개의 성공 프로젝트를 분석한 성공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커 역량 부문으로, 메이커가 겪은실제 경험을 통해 기존 제품이 가진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여 보완한 신제품을 선보이는 프로젝트와 메이커가 지닌 강력한 전문성을 통해 기존 시장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제안하는 프로젝트로 구분되어나타난다. 둘째, 스토리 역량 부문으로, 메이커가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과 상황을 설명하는 것에 집중하는다큐멘터리식 스토리, 제품의 특성과 재료에 집중하여, 제품에 관해 자세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백과사전식 스토리, 프로젝트의 공익적이고 진정성 있는 목적과 가치를 전달하는 스토리가 나타난다. 셋째, 제품 역량 부문은 제품의 실용성, 소재 기능성, 지속가능성이 잘 나타나는 경우에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경향을보였다. 실용성은 트랜스포밍, 리버서블, 패커블과 같은 제품의 활용도를 의미하며, 소재 기능성은 방수성, 투습성, 흡한속건성, 강인성, 주름 방지, 탄성 회복성, 보온성, 항균 방충성을 나타낸다. 지속가능성은 천연소재, 업사이클링 소재로 나타난다. 넷째, 리워드 역량은 정가 대비 할인율, 리워드 구성 및 조합으로 나타난다. 다섯째, 소통 역량은 커뮤니티와 Q&A를 통해 올라오는 서포터의 질문, 의견, 응원에 대한 응답시간, 새소식 수, SNS 및 블로그, 홈페이지를 통해 보여줄 수 있는 아카이브의 유무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메이커역량, 스토리 역량, 제품 역량, 리워드 역량, 소통 역량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실질적 자료를 제공하지만, 국내 특정 플랫폼에 국한되었다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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