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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태경 (한양대학교) 엄경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65 - 174 (10page)
DOI
10.18208/ksdc.2022.28.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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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무한 경쟁시대에 들어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소비자들의 윤리적 가치소비의 욕구 증대에 따른 ‘지속가능 마케팅’은 산업 전반에 적용되는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더불어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문화가 가치소비, 친환경적 소비, 윤리적 소비를 중시함에 따라 패션업계에서도 천연소재나 재생소재를 활용한 ‘지속가능 패션디자인’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소재를 세분화한 지속가능 패션제품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재생소재 패션제품 디자인의 지속가능 요인이 디자인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향후 소비시장의 중심이 되는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재생소재 패션제품디자인의 개발과 관련업계의 활성화와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으로 기업 매출 증대 기여에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및 범위는 이론적 고찰을 위하여 지속가능 패션제품디자인의 정의와 재생소재 패션제품디자인 사례, 디자인 속성 등의 선행연구와 문헌조사, 인터넷 자료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여 28일간 38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재생소재 패션제품디자인의 지속가능 요인(환경적, 경제적, 사회적)과 디자인속성(심미적, 기능적, 상징적)의 기술 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재생소재 패션제품디자인의 지속가능 요인이 각각의 디자인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재생소재 패션제품디자인의 지속가능 요인 중 사회적 요인의 ‘사용자 이용에 안정성을 보장한다’가 가장 중요하다고 조사되었으며, 재생소재 패션제품디자인의 디자인 속성 중 심미적 속성의 ‘패션제품의 색상을 고려한다’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재생소재 패션제품디자인의 지속가능 요인은 심미적 속성보다 기능적, 상징적 속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재생소재 패션제품디자인 개발 시 사용자 안전성을 보장하고, 색상을 중요하게 적용하며, 기능적, 상징적 속성을 중점으로 한 패션제품디자인 개발이 활성화된다면 패션디자인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관련 산업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서 기업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재생소재 패션제품디자인의 지속가능 요인이 디자인속성에 미치는 영향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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