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 - 9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를 위한 쓰기 루브릭을 개발하여 자기소개서를 지도하는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자기소개서 지도 사례와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 루브릭을 개발하여 현장 국어교사들에게 타당성을 검토받았다. 자기소개서 지도 경험이 있는 현직 국어교사들 6인은 실제 대입용 자기소개서를 평가하고, 루브릭에 대한 검토 의견서를 작성하게 하였다. 이후 TIF를 수행하여 루브릭의 평가 준거와 진술문에 대한 검토 의견을 교류하였다. 각 문항 별로 교사들이 제시한 의견과 보완 내용을 바탕으로 루브릭을 구성하였다. 최종 제안한 루브릭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하기-작성하기-검토하기의 쓰기 단계에 따라 3단계의 루브릭을 구성하였다. 둘째, 현직 국어교사들의 경험적 사례들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평가 준거를 마련하였다. 평가 준거는 계획하기 단계의 내용 생성, 작성하기 단계의 내용, 조직, 표현, 검토하기 단계의 어법 및 형식으로 구분하였고, 각 준거마다 세부 준거를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셋째, 각 하위 준거별로 진술문을 상세히 구성하여 구체적인 첨삭 지도가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