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극철 (순천대학교) 마에다요시마사 (순천대학교) 마츠나가유미코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53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03 - 320 (18page)
DOI
https://doi.org/10.31634/cjs.2021.53.3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본어 교육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기 위한 교수 방법이나 전공과목에서 루브릭 평가의 표준모델 도입 제안의 일환으로서 3가지 전공과목의 루브릭 평가 실천 보고 및 고찰을 하였다. 고찰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의 루브릭(Rubric) 평가안을 제시함으로서 교수자에게 맡겨지기 쉬운 평가(評?)를 학생들과 공유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학생 각자가 스스로 평가 기준을 의식하고 수업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서, 자율적인 학습을 촉진할 뿐 아니라 타인의 발표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으로도 이어졌다.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평가에서 루브릭의 평가 항목 및 기준의 명확화, 루브릭이 학습 동기부여나 학습 목표 달성에 효과적이다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전공일본어 교육에 루브릭 평가 표준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것이 평가의 주된 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하지만, 각 전공 교과과목의 특성을 반영하고 학습 목표와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추는 루브릭 평가안을 실천/수정해 갈 필요가 있다. 향후 과제로서 학습자끼리 행한 동료평가 결과 및 자기 평가도 분석하여 명확한 평가를 하기 위한 지도법이나 루브릭의 평가 기준을 상세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