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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121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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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 교육에 대한 현직 국어 교사의 교육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연수 모델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에 분포한 169명의 현직 국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NCS의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의사소통 교육을 수행할 때 요구되는 교육 역량 수준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진단 분석을 실시하였고, 요구되는 역량 수준을 1층위와 2층위로 분류하여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1층위 분석 결과에 기반해 5개 군집별 프로파일링을 실시한 결과, 군집 1은 ‘역량 우수 - 진로 연계 지도 미흡 집단’, 군집 2는 ‘역량 미흡 - 진로 연계 지도 우수 집단’, 군집3은 ‘역량 보통 - 평가 계획 및 실행 우수 집단’, 군집4는 ‘역량 전반 미흡 집단’, 군집 5는 ‘역량 보통- 기본 이해 미흡 진단’으로 각각 분류되었다. 2층위 분석 결과에 기반해 4개 군집별로 프로파일링을 실시한 결과 군집 1은 ‘세부 장르별 교수 역량 전반 미흡 집단’, 군집 2는 ‘세부 장르별 교수 역량 보통 집단’, 군집 3은 ‘세부 장르별 교수 역량 우수 집단’, 군집 4는 ‘세부 장르별 교수 역량 보통 – 의사결정 및 설득 교수 취약 집단’으로 각각 분류되었다. 1층위와 2층위 분석 결과에 따라 직업계고 국어 교사로서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의사소통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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