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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희 (서울여자대학교) 이윤선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11 - 43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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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 소재 4년제 A 대학 학생들을 해당 대학의 4대 핵심역량(창조적 문제 개발 및 해결역량, 감성적 인지역량, 글로벌 시민역량, 디지털 문해역량)의 발달 수준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 대학에서 개발한 핵심역량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434명의 핵심역량 수준을 측정하고, 병합적 계층적 군집분석, k-평균 군집분석, 가우시안 혼합분포 군집분석, DBSCAN을 포함한 네 가지 군집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병합적 계층적 군집분석과 k-평균 군집분석에서는 2, 3개의 군집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고, 가우시안 혼합분포 군집분석과 DBSCAN에서는 1개의 군집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2개 이상의 군집이 나타난 병합적 계층적 군집분석과 k-평균 군집분석의 내부 유효성 및 군집 안정성 평가 결과, 군집 수를 2로 지정한 k-평균 군집분석의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선정된 k-평균 군집분석 결과에서 분석 대상은 모든 역량에서 평균 이상인 집단과 평균 미만인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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