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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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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1 - 24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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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과 소비자 중심 문화가 형성되면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크게 중시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나 참여가 소비의 만족을 도출할 수 있는 방향성이 되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콜라보레이션 개념과 유형을 파악하여 참여적 의미와의 연관성을 연구하고 고객 참여 디자인 방향을 재구성한다. 고객의 참여와 가장 연관성이 깊다고 볼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및 인플루언서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분석을 통해 고객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방향 개발 제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방법은 선행연구의 콜라보레이션 유형과 샌더스, 스태퍼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재구성하고 고객 참여가 접목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방향을 프레임워크로 제시하여 뉴스 기사, 인터뷰 또는 선행이론이 포함된 콜라보레이션 사례에 접목하였다. 분석결과 최근 콜라보레이션 유형의 변화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상 범위의 확장이라 볼 수 있으며 그 범위는 브랜드, 아티스트 및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유명인이 되는 일반 고객들에 이르렀다. 고객의 참여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자신이 이끌어간 디자인 기획, 제품 생산, 홍보의 참여 단계에 있어 적극적인 가치를 부여하고 이는 새로운 고객들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고객과 브랜드가 상호보완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낼 수 있다. 성공적인 참여적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을 위해서 브랜드는 고객의 능동성을 도출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콜라보레이션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선행해야 한다. 본 연구가 고객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방향 개발에 뜻깊게 활용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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