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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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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 - 4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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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지능화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는 인공지능과 로봇 같은 비인간들이 사회 속에 인간과 함께 존재하게 됨을 의미한다. 사회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교육은 새로운 존재들이 포함된 새로운 사회상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새로운 인간상을 구성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에 근대를 기반으로 하였던 사회과교육의 난점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탈근대적 접근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비인간을 포함하는 새로운 사회상에 적합한 비근대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는 곧 주체의 문제로 집약되며, 주체에 대한 근대와 탈근대의 관점과 구별되는 비근대적 주체를 설정하였다. 비근대 시민은 조정된 주체이며, 비근대 시민성으로서 제3의 주체성, 즉 관계적 주체성을 지닌다. 이것은 탈근대 시민성과는 달리 고유성을 지닌 주체를 끝까지 고수하는 것이며, 근대 시민성과는 달리 다양한 비인간 각각에 적합한 관계적 주체성들을 선택적으로 발휘하는 것이다. 이때 발휘될 주체성들의 모음, 즉 주체성의 위계와 함께 존재양식의 범주, 그리고 인간-비인간의 관계 유형을 증보・보완하는 것이 비근대 사회과교육의 연구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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