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노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1號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7 - 65 (19page)
DOI
10.37561/sse.2022.03.61.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 세계시민교육 수업의 의미와 목표, 실천 과정을 바탕으로 실제 사회과 수업에서 세계시민성 담론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질적 사례연구 방법에 근거하였으며 면담을 중심으로 세계시민교육 실천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과 경험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사회과 교과서, 수업 활동자료 등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과 수업에 나타난 세계시민성 담론은 수업 목표, 내용, 방법에서 전반적으로 연성적(soft) 세계시민교육에 가까웠다. 시회과 수업은 교과서에 등장한 세계시민교육의 주제와 내용, 관점을 충실히 수용해 구성되었으며, 이에 수업에서 세계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은 주제에 따라 ‘그들’의 문제인 기아와 난민, ‘우리 모두’의 문제인 환경 문제로 이분화되었다. 사회과 교사들은 글로벌 이슈의 인식 제고를 위해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수전략을 적용하면서, 학생들이 인도적·호의적 차원의 문제해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불평등, 사회정의 관련 주제의 수업은 교과서에 등장한 경우에 제한적으로 나타났고 적극적인 연대나 협력을 통해 문제해결에 참여하는 학생의 역할과 변화로 이어지지 못했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과 수업의 세계시민교육이 보편적 인권, 인류애, 다양성을 강조하지만 동시에 다양한 타자의 존재와 시각, 불평등과 차이를 간과하는 한계에 대해 비판적 성찰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4-001276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