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1 - 25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음악 수업의 일환으로 다루어지는 교실합창에 대한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합창단(부) 운영과 지도 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를 확인 할 수 있었으나, 교실합창에 대한 지도방안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교실합창 지도 방안에 오스티나토와 고든의 가창지도 방법인 R.S.T.P.를 접목하였고, 지도 단계를 구안하여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 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는 교실합창을 지도함에 있어‘웜업하기로 시작하여, 교사-학생 간 짧은 리듬/가락 주고 받기, 장조 조성 화성진행 만들기, Ⅰ도 화음 오스티나토 이용한 간이 즉흥연주하기, 8마디 짧은 곡과 오스티 나토 이용한 합창연습하기, R.S.T.P. 활용한 합창 제재곡 익히기, 합창 제재곡 2성부 노래하기, 그리고 정리하 기’등 8단계의 교수학습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현장 수업에 직접 투입해서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연구에서 다루기로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