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1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 중 관계 결핍에서 오는 낮은 삶의 만족도와 심화되는 부적 응 현상을 인지하고, 사회성 발달을 위한 연극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기하여 이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성의 하위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성 역량을 발달시 키기 위한 연극 공연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A중학교 1학년 7명이며, 1회 90분씩 총 12회기(회당 2차시)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성의 구성요소는 근면성과 자 주성 등의 개인적인 측면과 사교성과 협동성 등의 관계적인 측면이 있으며 이 두 측면이 적절히 발달이 되어야 균형 잡힌 사회성 역량을 발현시킬 수 있다. 둘째, 프로그램 구성 시에 참여자들의 기본적인 신뢰와 안정감을 위해 정서적 공감을 위한 작업이 기본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관계적인 측면의 사교성과 협동성은 연극 만들기를 통해 충분히 마련될 수 있다. 사회성 향상을 위한 연극 공연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에게 사회성과 관련 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적절한 관계형성의 장을 마련한다. 그러나 사회성 향상의 변화과정에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었으며, 12회기 안에서 개인적 측면의 사회성이 발달한 한 참가자는 관계적 측면의 사회성까지 발달 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사회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개인적 측면과 관계적 측면이 함께 발달되어야 가능하고,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을 구성할 시 정서적 공감을 필수 요소로 구성하여 실행하면 참가자들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이 증명되었다. 본 사례는 연극 공연 프로그램이 초기 청소년들에게 사회성 향상에 연극이 어떠한 효과를 주는지 보여주며, 사회성 향상을 위해 구성된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