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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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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예술 전문교육기관의 하나인 예술고등학교는 설립 초기부터 정부의 교육정책과 사회의 예술에 대한 시대적 인식을 반영하여 운영되어왔다. 국내 예술 전문교육은 예술 영재교육과 혼돈되어 사용되고 있어 이에 대한 차별화된 운영 방향이 요구된다. 또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예술인재양성은 현대 디지털화된 인공지능과 정보기술시대에 부합된 변화된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사회의 지도적 역할을 할수 있는 정책과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그런데도 아직 예술고등학교는 소수의 엘리트적인 예비 예술가를양성하는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입시 준비기관의 역할을 하는 곳이라는 인식이 국내에 지배적이다. 이에 이연구는 국내 예술고등학교 설립 초기부터 이루어진 정책변화 과정과 현재 전공 교과 개설 현황을 조사하고 미래사회 변화된 환경에서의 예술 전문교육의 의미와 역할에 비교적 충실한 국외 사례를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 예술고등학교에 대한 위상 제고를 시도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얻은 시사예술고등학교를예술 전문교육기관으로서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제안한다. 첫째, 현재 운영되는 전공 개설학과를 예술의 사회적 진출과 직업으로의 연계하여 순수예술에서 대중예술의 경계를 벗어나 융합형 예술 인재양성을 위한 예술통합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운영하여야한다. 둘째, 현재 예술고등학교가 특수목적고등학교로서 가진수월성과 자율성을 특권이 아닌 특화된 방식의 지역사회의 특성화된 인프라를 활성할 수 있는 예술 인재 선발에 활용해야 한다. 넷째, 미래사회환경이 요구하는 전문예술 분야에 필요한 교육시설 환경 구축이 갖추어져야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미래사회 변화된 환경에서의 예술고등학교의 위상을 제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적인 자료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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