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은 개별 악기교육과 달리 팀 체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구성원들 간의 협력 관계 즉,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교육의 실행 주체인 음악감독, 지휘자, 악기지도자, 행정담당자 등 인적 자원간의 파트너십은 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국면에서 이 연구는 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 인력의 파트너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기 위한 준거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4명의 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 전문 인력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파트너십의 실태에 대한 인식으로는 파트너십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수요를 보이고 있었으며, 파트너십의 필요성에 대해 절감하고 있었다. 파트너십 형성의 장애 요인으로는 파트너십 참여 기회와 여건의 부족, 소통하기 어려운 수직적인 문화, 공간 및재정 자원의 부재로 드러났다. 성공적인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요인으로는 상호존중과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소통문화 조성, 경험과 지식 정보의 공유 네트워크 구축, 운영 및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의 참여로 나타났다. 이 논문의 자료는 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의 질적 성장과 파트너십 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