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7 - 21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이 참여하는 무용시간에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수업참여 간의 관계에서 학업정서와 자기조절전략이 두 변인 간의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남녀 중학생 428명(남학생 194명, 여학생 234명)이었다. 자료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일원 다변량 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및 다집단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다집단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에게 긍정적 정서인 즐거움과 자기조절전략을 촉진시켜 수업에 적극참여하도록 만든다. 둘째,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의 불안을 감소시켜 자기조절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만 자기조절전략은 수업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셋째, 친구들의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에게 즐거움을 통해자기조절전략을 촉진시킴으로써 수업에 적극 참여하도록 만든다. 넷째, 친구들의 사회적 지지는 학생들에게 지루함과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만 자기조절전략은 수업참여를 촉진시킨다. 다섯째, 수업참여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학업정서 및 자기조절전략의 효과는 중학생의 성별에 따라 다르다. 본 결과는무용시간에 학생들이 교사와 친구들에게 존중, 애정, 신뢰, 관심 등을 받고 친사회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느낄 때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자기조절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