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희전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79 - 208 (30page)
DOI
10.21183/kjcm.2021.09.20.3.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대학 원격수업에서 인식한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접근방식과 온라인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B시의 A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아교육전공 학생 158명이며 연구도구는 자기조절 학습전략 검사지, 사회적 실재감 측정도구, 학습접근방식 측정도구. 온라인 수업만족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조절 학습전략 하위요인인 초인지전략, 자기효능감, 기록전략이 심층학습접근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피상학습접근에 기록전략이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회적 실재감의 하위요인인 상호지원 및 집중은 심층학습접근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반면, 상호지원 및 집중과 공동체감은 피상학습접근에 부적 영향을 보였으며 정서적 유대감은 피상학습접근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 학습전략은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실재감 요인 중 개방적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지원 및 집중이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높이고 온라인 상에서 심층학습과 학습성과를 증진하기 위한 교수ㆍ학습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