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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1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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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범교과 학습 주제의 개념을 탐색하고 외국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접근 방식을 비교한 뒤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범교과 학습의 개선을 위한 구체적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우선 범교과 학습이란 첫째, 기존 분과적 접근의 학교 교육의 한계를 범교과적 접근을 통해 극복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로서 둘째, 다양한 교과 및 영역을 넘나들고 가로지르며 폭넓게 관련지어 이들을 모두 아우르는 교육 방법이자 셋째,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개인이자 시민으로서 학생이 지속가능한 바람직한 삶을 맥락적으로 도모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주제를 포괄하는 교육 내용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이 연구에서 탐색한 각 나라의 범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접근 방식은 첫째, 국가수준에서 제시하는 범교과 학습 주제와 관련한 지침은 최소화하는 대신 단위 학교의 범교과 학습에 필요한 필수적인 정보를 체계적으로 지원 및 안내하고 있었다. 둘째, 각 나라들은 범교과 학습과 관련하여 각 나라 특유의 방식으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적 계획 및 실행을 우선적으로 강조하고 있었다. 셋째,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범교과 학습 주제의 숫자가 그렇게 많지 않았고 특히 핀란드는 국가 수준에서 범교과 학습 주제를 제시하지 않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우리나라 범교과 학습의 구체적 개선 방안으로는 첫째, 교육에 대한 국가ㆍ사회적 요구가 곧 범교과 학습 주제가 되는 관행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둘째, 새로운 교육 내용이자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서 범교과 학습의 의의와 가치를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셋째, 범교과 학습 주제(교육 내용)와 교육 방법에 대한 단위학교 및 교사의 결정권과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 넷째, 국가 수준에서 범교과 학습을 명확히 규정하고 그 계획 및 실행과 관련한 필수적인 정보를 제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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