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범 교과 학습 주제의 운영상의 문제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교육현장에서 범 교과 학습주제가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있는 것이다. 이들 논의를 위해 우선 범 교과 학습 주제의 배경과 관점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다음으로 범 교과 학습 주제의 적용 경로로 법령과 국가 정책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와 국가 교육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범 교과 학습 주제의 통합 교육과정으로서의 정당화와 한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논의 결과 범 교과 학습 주제의 성격을 명료히 하고,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추가적으로 제시한다고 하더라도, 법률 규정에 의한 범 교과 학습 주제에 대한 사항은 교육현장 운영에 어려운 점이 있었다. 그래서 교육에서 국가의 통제와 단위학교의 자율의 갈등이 문제가 아니라, 입법부의 통제와 단위학교의 자율에 대한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