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4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분석심리학의 개념과 시각을 차용하여 대학생의 심층의 자기인식과 성찰을 유발시킬 수 있는 방법과 그 성찰을 활용한 양성 및 연수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제시하였다. 자기 성찰은 자신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삶 전체를 종합적으로 살피거나 돌아보는 행위로 삶에 대한 의미뿐 아니라 보다 주체적인 태도와 자세를 품도록 도와주는, 인간 의식 내면에 잠재된 기능이다. 분석심리학은 이러한 인간에 내재한 기능을 일깨워 개인의 정체성 정립에 유용한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인격 발달은 물론, 개인의 생애 발달과정의 과업을 성취하고 전체 인격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풍부한 심리적, 교육적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수업을 실행한 결과, 첫째, 참여자들이 자아정체성 확립 및 자기 성찰의 필요성을 자각하게 되었고, 둘째, 성숙한 교육관(교사상)을 도출하고 목적의식 및 의지를 품게 되었으며, 셋째, 자신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수용적 태도와 인식, 나아가 자신의 인격 발전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와 의욕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기 성찰을 추구하는 분석심리학적 학습·교육이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아의식의 범위를 확장시켜 줄 가능성이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