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65 - 83 (19page)
DOI
10.15831/JKSSPE.2015.20.3.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초임교수가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여 체육교육 강좌를 의미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자는 연구참여자인 동시에 연구자로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다. 연구참여자는 동료 교수들과 함께하는 삶 속에서 드러난 자신의 체육수업에 대한 반성을 토대로 체육수업의 신념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고자 노력해왔다. 이에 ‘반성적 성찰을 준비하기’에서는 계획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의 기본적 틀 속에서 자신의 강의를 구안하고, 학습자의 성장을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업구조의 운영과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반성적으로 성찰하기’에서는 반성의 시작점, 반성을 위한 반성, 반성을 넘어선 성찰 그리고 반성과 성찰의 합류점의 ‘결 만들기’로 체육수업의 정체성을 형성해나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128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