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음악과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문제는 리터러시를 음악과의 관점에서 고찰한다면 그 현황과 과제는 무엇인가이다. 음악과 리터러시는 음악과 수업이 존재할 때부터 있어왔고 늘 그랬던 것처럼 음악과의 수업 환경이 변화하면서 역동적으로 진화한다. 이러한 음악과 리터러시의 특성에 따라 음악과 수업에서의 음악과 리터러시의 적용은 세 가지 이슈에서 논의점이 있다. 첫째, 내청 또는 다양한 유형의 오디에이션; 둘째, 융합; 셋째, 창의성이다. 음악과 교수ㆍ학습의 내용과 방법은 이 세 가지의 이슈를 중심으로 설정하여야 할 것이다. 이 셋은 음악과가 교육적 보편성과 시사성, 교과의 고유성을 함의하는 교수ㆍ학습의 내용과 방법을 학생에게 제공하는 단초를 마련케 하기 때문이다. 연구자는 이 연구가 음악과 리터러시라는 키워드로 음악과의 교수ㆍ학습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에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음악과의 목적에 맞는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내용과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는 수업 환경의 변화에 대해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