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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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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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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고등교육에 대한 이론과 현장의 실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시 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첫째, 2005년 이후에 발표된 장애대학생 관련 선행연 구 205편을 「장애학생의 고등교육 접근 및 학생 성공을 위한 분류체계(Taxonomy for Postsecondary Access and Student Success, PASS)」를 활용하여 ① 학생-중심 지원, ② 프로그램 및 기관 중심의 지원, ③ 교수 및 스태프 중심의 지원, ④ 개념 및 시스템 개발의 4가지 영역으로 중복 코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대학 교육 현장에서 장애 대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지원을 살펴보기 위해, 2017년도에 실시한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우수대학 5개교 장애대학생 실태평 가 결과 보고서의 교수학습 평가부분 및 7개교의 차 년도 장애대학생 지원 사업계획서(교수·학습, 대학생활, 취업진로)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PASS의 영역 1에 해당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75.1%), 그 뒤를 영역 2(20.2%), 영역 3(3.3%), 영역 4(1.5%)가 그 뒤를 따랐다. 2017년 장애대학 생 교육복지 실태평가 교수학습 평가부문은 교육과정, 평가, 전담 조직, 지원 시설, 프로그램 전체 평가 부문에 걸쳐 교육복지 교수학습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있었다. 2018년 장애대학생 지원계획 서를 분석한 결과, ① 교수·학습 측면에서는 수강신청, 도우미, 교수자,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수립 하고 있었다. ② 대학생활 측면에서는 학내 이동 및 활동 지원, 전용 공간 및 휴게실 운영, 학내 기관 이용에 필요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있었다. ③ 취업 및 진로지원 측면에서는 주로 상담을 활용하여 적성평가 및 진로탐색, 취업준비 교육을 제공하고 있었다. 결론: 연구 결과에 따른 논의 및 제언사항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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