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순영 (부산대학교) 차세진 (부산대학교) 이후희 (부산외국어대학교) 이연희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조두년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6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의 성적분포, 학사경고 실태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장애대학생의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개인 내?외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방법: 국내 4년제 대학 9개교에 재학중인 전체 장애대학생의 3개년에 걸친 실제 성적분포 및 학사경고 현황을 조사?분석 하였다. 그리고 8명의 장애대학생을 심층면담하여 질적분석을 통해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장애대학생의 성적은 2점대가 46.0%로 가장 많았으며, 변인별로는 사범대학, 시각장애학생의 성적이 가장 높게 났다. 5학기에 걸친 장애대학생의 평균 학사경고율은 6.6%였으며, 학사경고를 가장 많이 받은 변인은 남자(8.7%), 2학년(8.0%), 자연대학(9.2%), 발달장애(14.1%)이었다. 장애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구분되며, 내적요인은 장애유형별 학업수행의 어려움, 학습 및 시험전략의 부재, 낮은 동기수준이며, 외적요인은 자율적 학사운영, 교수자 적응, 장애학생지원센터의 적응이다. 결론: 기초학력 준비도 향상 교육, 중재반응 차원의 개인중심계획 지원, 장애학생지원센터의 역할 재정립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