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교사 간 공존 양상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해석적 접근
추천
검색

An Autoethnography of the aspect of coexistence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terpretive approach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9 - 48 (30page)

이용수

표지
초등교사 간 공존 양상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해석적 접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 간 공존 양상에 대한 자문화기술지로서, 초등교사가 동료교사 와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며 공존할 때 두드러지는 양상을 중심으로 네 가지 문 화주제를 도출한 후, 해당 주제를 중심으로 초등교사 간 공존 문화를 기술하고 해석 하였다. 첫째, ‘경계(boundary)’: 범주와 거리, 둘째, ‘폐 끼침(bother)’: 호혜성과 공명 성, 셋째, ‘교차(intersection)’: 공시성과 통시성, 넷째, ‘힘(Wille zur Macht)’: 구 속과 추동이라는 네 가지 문화주제가 도출되었으며, 각각의 주제에서는 초등교사가 동료교사와 자신 간의 경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초등교사와 동료교사가 상호 간의 폐 끼침을 어떻게 다루는지, 초등교사가 어떠한 동료교사들과 동시대를 살아가며 어 떠한 교사의 역사 속에 놓여있는지, 초등교사와 동료교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서로에 게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밝혔다. 이 연구는 학교 현장 속 초등교사들의 일상적 삶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초등교사로 하여금 스스로의 삶을 회고하고 성찰할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더 나 은 교사 간 공존을 위한 문제 해결의 실마리, 그리고 교사 임파워먼트 및 교사 전문 성의 근거가 되어줄 것이다. 또한 현장에 뿌리를 둔 이론의 생성과 확산을 지향함으 로써, 교사 문화에 대한 담론 형성과 교사 주체의 존엄성 및 가능성을 중요시하는 연 구의 개진에 이바지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