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외와 국내의 수업관찰 연수에 관한 사례를 통해 국내 수업관찰 연수의 개선점을 찾고자 하였다. 수업전문성이 학업성취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면서 선진 주요국은 좋은 수업을 발현하는 수업전문성을 측정해서 수업 개선에 환류하기 위한 증거기반의 양적 수업관찰을 중시한다. 해외의 수업관찰 연수는 연구로 제시된 좋은 수업의 요소를 반영해 개발한 관찰도구의 정확한 사용법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연수에는 관찰의 준거가 설정된 마스터 코딩 비디오가 사용된다. 자격은 관찰 일치도 등 기준 도달 여부에 따라 부여되고, 주기적으로 자격을 갱신한다. 국내 수업관찰 연수는 종합적인 수업전문성 프로그램의 일부로 다루어지는 편이고, 관찰 역량의 도달 여부에 대한 기준이 미흡하다. 향후 국내 수업관찰 연수는 검증된 양적 수업관찰도구의 사용법에 집중하고, 관찰 요소의 정확한 측정 준거가 되는 마스터 코딩 수업동영상을 적용하여 수업관찰 역량 기준에 도달하면 자격을 부여하고, 자격 갱신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게 개선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증거기반의 수업관찰 데이터를 생산해 연속성 있게 수업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