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6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죽음교육의 교육적 중요성과 당위성이 확산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연구대상자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예비교사 대상의 죽음교육 관련 연구는 전무하다. 이에 본 연구는 향후 예비교사들에게 적합한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들의 죽음에 대한 인식과 죽음교육 요구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를 위해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인 A대학의 사범대 학생 14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면담(semi-structured interview)’을 진행하였고, 현상학적 체험 요소를 기반으로 주제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면담 초반에는 참여자들이 죽음에 대해 기피하고 싶은 부정적 느낌만을 가지고 있었으나 좋은 죽음과 죽음 준비에 대한 질문을 기점으로 하여 죽음을 삶 속에 통합된 중요한 의미로 전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전환을 기점으로 참여자들은 예비교사답게 죽음교육 프로그램의 기대와 요구에 대해서도 매우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답변을 해주었다. 이들의 깊이 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제안을 담은 본 연구결과가 향후 예비교사들을 위한 죽음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개발 및 실행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